요로결석 증상/원인 요로결석클리닉 > 요로결석 증상/원인
체외충격파쇄석기로 원하시는 시간에 편하게
요로결석클리닉
요로결석이란?

요로(신장,요관,방관,요도 부분으로구성)에 생긴 돌을 말합니다.

우리 몸에서 소변의 생성 및 배출과 관련된 장기로는 소변을 만드는 신장(콩팥)과 그 소변이 내려오는 요관, 내려온 소변이 고이는 방광, 그리고 방광에 저장된 소변이 밖으로 배출되는 요도가 있습니다. 이 장기 중 어느 곳에서도 돌이 생길 수 있는데 이런 경우를 요로결석이라고 하며 돌의 위치에 따라 신장결석, 요관결석, 방광결석, 요도결석으로 나누게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인구의 3%정도에서 요로결석이 발생할 정도로 흔한 질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겨울철에 비해 여름철에 발병률이 2~3배 높고 주로 30~50대에 발생하며 남자가 여자보다 1.5-2배 가량 높습니다.
돌이 생기는 위치인 신장, 요관, 방광, 요도에 따라 증상이 매우 다양합니다.
01. 요로결석의 증상 및 합병증
신장결석 - 무증상, 측복부 통증, 구토, 혈뇨, 복부 팽만, 현미경적 혈뇨
보통 무증상으로 지내다가 일부에서 측복부 통증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으며 오심 및 구토, 혈뇨, 복부 팽만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소변 검사에서 현미경적 혈뇨가 관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요로 결석은 일차적으로 신장에서 생성되어 요관이나 방광으로 하강이동하여 증상을 나타내는 것이 보통입니다. 만약 사이즈가 너무 커질 때 까지 방치할 경우 신장기능에 악영향을 주거나 추후 큰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생길수 있습니다.)
요관 결석 - 통증, 혈뇨, 구역, 구토, 빈뇨, 잔뇨감, 배뇨통
옆구리나 하복부 통증, 육안적 혈뇨, 구역, 구토가 생길수 있으며 빈뇨, 잔뇨감, 배뇨통 등의 방광 자극 증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증상이 동시에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위 증상 중 하나라도 발생할 경우 요관 결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적절한 치료가 따르지 않을 경우 신우신염이나 신장기능의 비가역적인 손상을 유발할수 있으니 빠른 치료가 요구됩니다.)
방광 결석 - 배뇨통, 배뇨 곤란, 빈뇨, 혈뇨
배뇨통, 배뇨 곤란 및 빈뇨와 함께 혈뇨가 나타납니다. 방광 결석이 있을 경우 배뇨 장애의 가능성을 고려하여 전립선 검진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02. 요로결석의 원인
소변에는 정상적으로 칼슘, 수산염, 인산염 등의 여러 가지 성분이 녹아있습니다. 평상시에는 이 성분들이 소변에 잘 녹아 있다가 어떤 환경에서 일순간 농도가 높아져서 더 이상 녹지 못하고 조그만 알갱이로 변하고 이것이 점점 커지거나 합쳐지면서 요로결석이 생기게 됩니다.
요로결석을 잘 생기게 만드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전적 요인
요로결석은 특별한 유전질환이 없어도 가족력이 대단히 강한 질환입니다. 부모가 요로결석이 있는 경우 그 자녀들이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환경적 요인
일반적으로 주거환경이 고온인 지방에서 잘 생기는데 수분손실이 많아 지면서 소변이 농축되어 요로결석이 잘 생깁니다. 요로결석이 겨울보다 여름에 더 많이 생깁니다.
수분섭취
수분섭취가 부족하면 소변량이 줄면서 소변속에 요로결석을 만드는 성분의 농도가 높아져서 소변에 더 이상 녹지 못하고 결석이 발생합니다.
음식
짜게 음식을 먹거나 육류의 섭취가 많은 경우에 결석이 더 잘생깁니다. 칼슘섭취량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요로감염
요로감염이 있을 때에 결석 발생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선(후)천성 요로 기형
선(후)천적으로 요로가 기형일경우 결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비급여진료비